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커뮤니티

  • 공지사항
  • 온라인상담
  • 자주하는질문
  • 언론보도
  • 연구업적 및 활동
  • 컬럼
자주하는질문

영구치가 없는 경우에 교정 또는 임플란트선택에 고민한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바름치과 작성일17-11-21 12:52 조회15,856회 댓글4건

본문

온라인 상담시나 환자분들을 보다보면 영구치가 없는 경우로 문의가 종종 있습니다. 주로 하악 제2 소구치와 상악측절치가 빈도가 높죠. 영구치싹이 없는 경우에는 유치로 40세까지 유지하신 분도 보았습니다만 대부분 치아뿌리가 자연적인 흡수가 되어 20-30대경에는 빠지게 되죠. 성인이든 청소년이든 이런 경우에 교정치료를 하러 왔을 때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진단이 내려집니다.  (1)유치를 발치하고 교정치료로 공간을 닫는 방법  과 (2)교정치료시에 그냥 나두고 쓸만큼 쓰다가 임플란트를 하는 방법이죠. 다음과 같은 증례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첫번째방법(유치발치후 공간폐쇄)


아​래증례를 보시면 (2) 부위가 영구치싹이 아래에 없는 부위로 4군데가 있네요. 그런데 치료후의 사진을 보면 유구치가 있던부위는 없어지고 양측의 치아가 서로 모여있습니다.(1,3) ​그리고 우측안모사진을 보면 돌출입이 없어진 것도 보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가 가장 좋은 경우입니다. '일석이조의 효과'(임플란트자리4개가 없어지고 입술도 예뻐지고)

​교정치료로 인해 나중에 임플란트의 공포도 사라지고 임플란트4개비용도 절약되죠.. 여기에 해당될려면 자세한 진단을 해봐야 됩니다.

bc1752864e6784c841012d3cccfd2cb6_1511237

 

          두번째방법(교정치료시 유치공간유지하고 유치를 임플란트전까지 유지)

아래증례를 보시면 2부위하방에 영구치싹이 없네요. 하지만 치료후를 보면 유치가 그대로 남아있죠. 그리고 유치뿌리도 조금씩 흡수되고 있는 모습도 있습니다. 왜 위의 증례처럼 닫을 수 없었을 까요? 이유는 얼굴측모사진을 보면 입술돌출환자가 아니기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안하기위해 공간을 닫을 수도 있엇지만 입술이 더 뒤로 들어가 일석이조의 효과가 아니고 '원플러스 원마이너스효과' 가 나오기때문이죠. 그래서 그냥 유구치는 쓸만큼 쓰다가 나중에 임플란트를 위해 남겨놓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치료도 교정을 통해서 적절히 공간분배를 해야합니다.

5ad1da0b6041e6ff37303aa2cc9970da_1511236

 

 나름 이해가 되셧기를 바라며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물어주시면 될 것 같네요.

 

 

댓글목록

김정미님의 댓글

김정미 작성일

제가 이가 오른쪽엔 1개 왼쪽은 위,아래 한개씩 2개가 없는데
오른쪽은 한개가 없어서 어떻게 맞추나요? 이를 하나 더 뽑나요?
궁굼합니다.

이바름님의 댓글

이바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위,아래턱 관계가 정상이고 치아교합이 좋은 상태라면 치아 한개를 발치해야만 맞출수 있겟죠.
자세한 건 봐야 알겟지만 3개 치아공간을 줄이고 1개의 치아를 희생하는 셈이죠

조이님의 댓글

조이 작성일

안녕하세요 저의  아들도 윗글의 두번제방법글과 비슷한데 치아교정은 전체적으로 뿌리가 움직이는거라  유치에 해가 되지는 않나요?

이바름치과님의 댓글

이바름치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유치는 많이 움직이지는 않고 잡아주는 역할만 하기때문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오히려 유치를 수정하지않으면 나중에 임플란트하기까지 좋은 교합을 가질수는 없어서 약간은
교정이 필요합니다.